록타르

지금맞나 0 1647 0 0

1. 개요[편집]

록타르 오가르(Lok'tar ogar)!
승리가 아니면 죽음을(Victory or death)!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언어로 오크들이 사용하는 오크어이다.

'록타르(Lok'tar, 또는 Lok-tar)'는 '승리'라는 뜻이다. 이 말은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으며 보통 평상시 오크들끼리 만나서 하는 간단한 인사로 쓰인다. 따라서 이와 의미적으로는 물론이고 활용상으로도 가장 근접한 한국어는 필승. 비슷하게 아래에 있는 '다부'나 '수오부'의 경우 충성과 매치된다.

워크래프트에 나온 이후로 '오크=록타르'로 오크를 상징하는 말이 됐으며, 워크래프트의 오크어 하면 보통 '저그저그(Zug-zug, 알았다)'와 함께 떠오르는 말이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전통적으로 나온 용어지만, 인지도가 높아진 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국 서비스 이후다. 오크 NPC에게 말을 걸면 "록타르~"라는 음성 대사가 종종 나오는데, 호드 플레이어로 만렙 찍을 때까지 퀘스트를 하고 아이템 사는 등 정신없이 돌아다니다 보면 오크 NPC를 수 백번은 클릭하게 되고, 저 말도 수백 번은 듣게 된다. 다른 대사는 거의 대부분 한국어로 번역되었지만 이것과 저그저그 두 가지만 오크어 발음 그대로 실렸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저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지게 된 것이다.

아래 스크린샷에도 있듯이, 와우 초창기에는 "록타~"로 알려졌다. 이때 성우 녹음이 잘못된 건지 맨 끝의 "르" 발음이 거의 안 들렸기 때문이다. 그러다 대격변 무렵부터 녹음을 다시 한 건지 "록타~~~르" 하는 식으로 끝의 "르" 발음이 좀더 확실하게 들리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록타르"라는 표현이 대세가 되었다.

어느 호드 플레이어는 산에 올랐는데 무심결에 '야호' 대신 '록타아~'라고 외쳤다고 한다. 그런데 뻘줌해서 잠시 서 있었는데 또 저 산 저편에서 '록타아~'라고 외쳐주는 소리를 들었다고. 호드의 단결력을 나타내는 매우 훈훈한 에피소드라 할 수 있다. 사실 메아리. 답변이 '오가~'였다는 버전도 있다(…).

또 커그의 어떤 와우 유저는 출석 도중 와우 생각을 하다가 호출돼서 실수로 록타르를 외쳤더니 교수님이 "가서 반드시 승리하게."라고 했다고 한다. 흠좀무와우저에 귀천은 없습니다. 교수님의 답변은 오크 NPC와의 대화를 종료할 때 하는 대사 중 하나다.근데 만약 교수님이 얼라 유저였다면? 네이놈, F학점이다. 아즈얼라면? 교수님이랑 현피지 뭐...

한국 한정으로 판소리에 사용되는 추임새 중 '좋다'(조타-록타)와 비슷해서, 이런 사진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파일:attachment/a0008290_4a5572946ff1e.jpg

록타령


이 말에 대응되는 타종족의 구호로는, 블러드 엘프의 "아나렐라 벨로레![1]"나 인간의 "왕의 명예를 위해!" 등이 있다. 모두 각 종족 NPC에게서 심심치 않게 들어볼 수 있는 말들.

2. 기타 오크어[편집]

록타 말고도 다양한 오크어가 존재한다. 이하는 예시.

영어 독음

한국어 독음

해석

Aka'Magosh

아카마고쉬

당신에게 축복이 있기를.

Bin mog g'thazag cha

빈 모그 그타자그 차

당신을 지켜주겠습니다.

Dabu

다부

따르겠습니다.

Dae'mon

대몬

뒤틀린 영혼, 악마

Dranosh

드라노쉬

드레노어의 심장

Garrosh

가로쉬

전사의 심장

Gol'Kosh

골코쉬

내 도끼에 맹세코

Grombolar

그롬보라

거인의 내장[2]

Grommash

그롬마쉬

거인의 심장. 잿빛 골짜기에 있는 그롬 헬스크림 비문과 추석 이벤트 퀘스트 '명예로운 영웅'에서 유래했다.

Kagh

카그[3]

달려라.

Lok-Narash

로크 나라쉬

무기를 들어라.

Lok'amon

록-아몬

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떠나는 가족에 대한 노래.[4]

Lok'tra

록트라

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전투에 관한 노래.

Lok'vadnod

록밧노드

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영웅에 관한 노래.

Mok'nathal

모크나탈

Nath의 아들. 영예로운 호칭으로 쓰인다.

Nagrand

나그란드

바람의 땅

Oshu'Gun

오슈군

영혼의 산

Swobu

스우오부

당신의 지시를 따르겠습니다.

Throm-Ka

트롬카

잘 만났소. 인삿말로 쓰인다.

Trk'hsk

츄퀴스크

유혈전투. 던홀드에 살고 있는 오크들은 농작물의 수확을 위한 대지에게 바치는 희생에 대해 이렇게 표현한다.

Zug-zug

저그-저그

OK.


[1] 태양빛의 이름으로![2] Grom은 거인을 뜻하는 듯.[3] 이 단어가 붙은 명대사의 항목은 '카아'로 서술되어 있다.[4] Lok 은 노래를 의미하는 단어인 듯.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