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로 고화질 녹화하기

달려라하니 0 358 0 0

OBS Studio 다운로드

OBS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프랩스나 Nvidia 셰도우 플레이 혹은 AMD 리라이브처럼 간단하게 게임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거의 시스템 자원의 부담없이 말이죠!

 



(1) OBS Studio에서 '파일'-'설정'을 들어가서 '출력'탭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녹화' 칸을 살펴보세요.

'녹화 경로'는 녹화 영상을 저장하는 경로를 지정합니다. 적당히 여유가 있는 저장 장치를 선택하세요.

'녹화 품질'항목에서 [방송품질과 동일하게] 옵션은 방송에서 사용하는 인코더와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방송과 녹화를 동시에 하는 경우 시스템의 부하가 가장 적습니다. 그러나 영상이 방송에 최적화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추후 편집에 이상적인 화질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송과는 별도로 고화질의 녹화를 하기 위해선 다른 옵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무손실 상태와 비교하여 거의 차이가 없는 품질, 큰 파일 크기] 
옵션은 고화질이 필요하지만 녹화를 저장할 여유가 부족한 사용자에게 아주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사실상 품질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적당한 타협으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무손실 품질, 아주 큰 파일 크기] 옵션은 과거 프랩스와 아주 유사한 무손실 품질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녹화 영상의 크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인코더' 항목에서는 여러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x264 소프트웨어 인코더 설정 2 가지가 제공되고 있을 것입니다. x264는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하드웨어 가속 지원없이 CPU에 의존하여 게임을 녹화합니다. 대부분 하드웨어 인코더에 비교하여 CPU 자원을 많이 소비합니다. 녹화용으로는 방송과 달리 하드웨어 인코더의 품질도 x264와 비교하여 사실상 차이가 없기 때문에 CPU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하드웨어 인코더를 주로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따라 NVENC (NVDIA 제품), Advanced Media Foundation (AMD 제품) 인코더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두 제조사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데도 목록에 뜨지 않는다면 기존 드라이버를 제거 후, 최신 것을 설치하십시오.

이외에도 그래픽카드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인텔 CPU를 사용하는 경우 QSV, 인텔 퀵싱크 인코더도 목록에서 뜰 것입니다. (만약 해당 제품임에도 목록에 뜨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BIOS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한다음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QSV도 3세대 아이비 브릿지 이후 세대는 성능이 상당히 개선이 이루어져 앞서 소개된 하드웨어 인코더와 비슷한 성능과 품질을 제공합니다. 

인텔의 QSV의 경우 두 하드웨어 인코더(NVENC 혹은 AMF)보다 방송 시에 좀 더 고른 품질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하나의 PC에서 녹화와 동시에 방송을 할 때 CPU 자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녹화는 소지한 그래픽카드의 인코더 중 하나를 선택하고 방송 용도로 QSV를 사용하면 적정 사양에서도 방송과 녹화를 무리 없이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설정을 마치고 나면 '단축키' 탭에서 녹화 기능과 관련된 키를 지정하여 줍니다.
 

우측 하단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은 끝이 납니다. 지정한 키를 기억해 두었다가 게임을 녹화할 때 '녹화 시작'을, 그리고 끝낼 때 '녹화 중단'을 누르세요. 방송 도중에도 해당 녹화 단축키를 누르면 게임을 방송과 동시에 녹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