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 설정 마스터 3편 (고인물이 알려주는 배그강의) - 진데레

김응애 0 220 0 0
 

여러분 안녕하세요~
현재 유튜브 채널에서 고인물이 알려주는 배그 노하우를 진행하고 있는 스트리머 진데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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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최적화 설정 3편

최적화편은 총 3편에 걸쳐서 자세하게 설명 할 예정입니다.

우선적으로 최적화 라는 것은
말 그대로 불필요한 메모리 누수들을 제거하고, CPU나 그래픽 설정을 최적으로 설정하여
배틀그라운드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함으로 최적의 세팅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버벅임이 발생하거나, 인풋렉 경험 또는 로딩시간 지연 등
이유 모를 불편함이 발생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영상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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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최적화 마지막편으로써

엔비디아 최적화 / 스팀 시작옵션 최적화 / 인게임 내 간단한 옵션까지
최적화 설정을 마무리하는 편입니다.

단순하게 저를 따라 동일하게 세팅하는 것보단
각 기능이 어떤 설정을 하는 것인지 이해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하나씩 설명해드리며 세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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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 엔비디아 최적화

(1)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엔비디아 제어판이 보입니다.
(2) 만약 보이지 않으신다면 오른쪽 하단에 엔비디아 설정을 눌러 들어갈 수 있고요
(3) 여기도 보이지 않으신다면 제어판에 Nvidia 제어판이 있습니다.
(4) 만약 이렇게도 보이지 않으신다면 재설치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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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 조정

세 가지 목록 중

(1) 3D 응용 프로그램이 선택하도록 합니다.
첫 번째 항목은 각 프로그램 내에 있는 3D 설정값에 따라가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엔비디아 제어판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3D 프로그램을 통해서 옵션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 설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항목은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하게 되는데요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3D 설정 관리에서 개별적으로 커스텀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합니다.

(3) 다음 사항을 강조하는 기본 설정 사용
세 번째 항목은 가장 간단하게
엔비디아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리셋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사양이신 분들은 성능으로 / 고사양이신 분들은 품질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성능으로 설정하면 프레임이 증가하는 반면에 곡선에 계단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품질로 설정하게 되면 프레임이 낮아지는 대신 곡선이 매끄럽게 표현됩니다.

GTX1000번대 밑이라면 성능으로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GTX1000 ~ GTX1060까지 성능이나 밸런스 중에서 선택
1070이상은 어느쪽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하며
주로 가운데 커스텀 세팅인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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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D 설정 관리

3D 설정 관리의 오른쪽을 보시면 전역 설정프로그램 설정이 있습니다.

전역 설정 : 모든 프로그램의 세팅값을 동일하게 주는 것
프로그램 설정 : 하나의 프로그램에만 세팅값이 설정되게 하는 것

저희는 배틀그라운드 내에서 필요한 세팅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추가 버튼을 눌러
TslGame을 추가하시고 배틀그라운드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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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lGame 항목은 스팀 버전과 카카오 버전 두 개가 있으니
둘 다 세팅을 동일하게 주셔야 둘 다 적용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각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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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DA - GPU : 쿠다는 NVIDIA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GPU 기술이며
NVIDIA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대부분의 NVIDIA 제품에는 CUDA 코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CUDA 항목이 보이시는 그래픽카드라면 이 항목에서 '모두'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OpenGL 렌더링 GPU : OpenGL 렌더링 GPU라는 그래픽 규격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다이렉트 기반의 그래픽 규격이 있는데요
게임에서는 보통 다이렉트 기반의 그래픽규격을 사용합니다.
배틀그라운드 역시 다이렉트11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고요
배틀그라운드에서는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게임을 제작하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옵션으로
저희는 현재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거나 자동선택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상 현실 사전 렌더링 프레임 : VR 기기에 대한 설정입니다.
아직은 VR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기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1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본 재생 빈도 : 각 모니터가 지원하는 Hz를 각 프로그램에서 제어할 것이냐
항상 최대값을 유지할 것이냐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응용프로그램으로 하면 게임 내에서 화면 주사율 값을 지정하는데로 반영이 되고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사용가능한 최대값을 하게 되면 그 주사율이 반영이 됩니다.
대부분 지원하는 모니터의 최대 Hz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고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중 프레임 샘플링 AA : 2X MSAA 수준의 부하로 4X MSAA 수준의 품질을 실현하는 안티앨리어싱입니다.
한마디로 높은 안티앨리어싱 품질을 실현하면서도 성능의 저하를 최대한으로
막아주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직 동기 : 수직동기화의 경우 입문편 3강 옵션편에서 어떤 기능인지
이미 다루고 있기에 깊게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컴퓨터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 생성과
모니터의 프레임 출력 타이밍을 맞추도록 하는 설정하는 기능인데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적이 많은 지역에서 프레임이 드랍이 될 수 밖에 없는
유동적인 프레임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직동기화를 끄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삼중 버퍼링 : 삼중 버퍼링의 경우 수직 동기화와 한 쌍의 커플이나 다름 없습니다.
수직 동기화를 사용 안 한다면 삼중 버퍼링을 사용할 이유가 없으며,
수직 동기화를 사용한다면 삼중 버퍼링 역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중 버퍼링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보통 화면을 표현할 때
두 개의 버퍼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 버퍼를 세 개로 나누어서
두 개에서 생성하고 한 개의 버퍼에서 생성 중인 그래픽은 잠궈두고
이미 생성된 두 개의 버퍼는 화면을 표현하는 버퍼로 옮기고 이걸 반복하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수직동기화를 끄기 때문에 삼중 버퍼링도 끄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옵션을 끄는 이유는 배틀그라운드의 프레임 변화 폭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일반 다른 게임들에서 프레임 변화가 별로 없는 게임이라면 사용해도 되겠지만
배틀그라운드처럼 어느 특정 도시에서 프레임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끄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쉬운 예로 한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평균 120FPS 정도가 나오는데, 어느 특정 도시에서 100FPS 내려가게 된다면
나머지 20FPS에 대한 부분을 대처하게 되는데
여기서 테어링(화면절단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테어링(화면절단현상)을 막기 위해서 나온 옵션이
삼중버퍼링수직동기화라 볼 수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모니터의 주사율과 게임 내 프레임을 동일하게 맞추려고 시도를 하게 되는데

120FPS 나오던 프레임이 갑자기 100FPS 내려가게 되면서 화면이 깨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아예 60FPS 대로 균일하게 나오게 만들어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 때문에 배틀그라운드처럼 유동성이 큰 프레임 게임에서는
수직동기화와 삼중버퍼링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쉐이더캐시 : 쉐이더캐시란 하드를 이용해 쉐이더 파일을 저장해둠으로써
CPU 사용량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본인이 배그를 돌릴 때 CPU 가동율이 매우 높은 상태이며
하드가 SSD로 성능이 빠른편이라면 쉐이더캐시를 켜두는 것만으로도
CPU 가동율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니 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NVME M2 SSD 하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역설정사용(켜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CPU 가동 환경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스레드 최적화 : 사용 중인 CPU 코어들을 최적화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듀얼 코어 이하의 CPU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레드 최적화를 끄기로 사용하시는 게 좋으며
대부분은 배틀그라운드를 돌리기 위해서 듀얼 코어 이상의 CPU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켜기’로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스레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Ctrl + Alt + Del (강제종료키) - 작업관리자에 들어가서 성능을 눌러 보시면
‘논리 프로세서’ 숫자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앤티앨리어싱 : 앤티앨리어싱 설정이란 물체의 테두리 선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선의 표면을 부드럽게 표현할 것인가 아니면 좀 더 날카롭고 뚜렷하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앤티 앨리어싱의 경우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에
본인이 적을 분간하기 쉬운 방식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내에 그래픽 설정에서도 앤티 앨리어싱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제어를 통해 인게임 내에서 설정할 수 있게 맞추어
그때 그때 유동적으로 게임 내에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각의 옵션들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앤티앨리어싱-모드: 앤티앨리어싱은 품질이라 보시면 됩니다.
게임에서 화면이 계단 져 보이는 현상(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앤티앨리어싱-설정: 계단현상을 줄여주고 매끄러운 라인을 넣어줍니다.
앤티앨리어싱-투명도: 물체를 부드럽게 뭉개서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앤티앨리어싱-감마교정: 색채의 품질을 올려줍니다.
앤티앨리어싱-FXAA : 일종의 후처리 쉐이더의 개념으로
각진 모서리가 생기는 현상을 막아주게 되는데 매우 미세한 차이입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젼: 면과 면이 만나는 곳을 어둡게 해서 그림자를 넣어줍니다.
이방성 필터링 : 멀리 있는 텍스처가 흐리게 보이는 것을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앤티와 다르게 프레임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원 관리 모드 : 최고 성능 선호로 할 경우 배틀그라운드 내에서 항상 풀클럭을 유지하게 됩니다.
프레임 수치가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프레임 드랍을 막기 위해서
최고 성능 선호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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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 그래픽카드가 프레임을 처리하기 전에 CPU가 미리 준비하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i7-7700K를 사용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CPU점유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CPU에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최고값인 4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CPU점유율에 따라서 여유가 있다면 사용해 보신다면
좀 더 쾌적한 환경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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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 옵션텍스처 필터링-삼선형 최적화 : 삼선형 필터링이 필요하지 않은 장면에서
이중선형 필터링을 허용하여 텍스처 필터링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켜기 추천)
텍스처 필터링-음성 LOD 바이어스허용 : 원거리 물체는 조금 흐리게 가까이 있는 물체는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클램프 : 품질의 향상을 돕습니다.배틀그라운드에서는 당연히 흐리게 보이면 불편합니다.
멀리 있는 적을 잘 봐야 하기 때문에 품질의 향상을 돕는 클램프를 추천드립니다.
텍스처 필터링-이방성 샘플 최적화 : 이방성 필터링의 최대치를 제한해서 성능을 올려주는 기능입니다. 켜게 되면 멀리 있는 물체가 뭉개져서 보이기 때문에 ‘끄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텍스처 필터링- 품질 : 고성능을 사용하여 최대한 성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설정입니다.

개개인의 컴퓨터의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픽 설정에 절대 값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세팅이 필요하며
각각의 기능들을 설명하였으니 절대 값을 찾지 마시고
최적의 세팅에 좀 더 집중하셔서 어떠한 설정이 본인 컴퓨터에 더 맞는 세팅 값인지
고민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밑에 값은 참고를 위한 제 세팅 값이며 절대 값이 아니니
세팅에 참고하시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사양

INTEL Core i7-7700K 4.2 CPU
ASUS STRIX Z270F GAMING
Samsung DDR4 32G PC4-19200 (16x2)
MSI GTX1080Ti Gaming D5X 11GB Twin Frozer VI
SSD: SAMSUNG 960 EVO M.2(500GB)
CORSAIR RM650x 80PLUS GOLD
3RSYS L1000
CORSAIR OBSIDIAN SERIES 500D
CORSAIR HYDRO SERIES H100i v2


그래픽 옵션 설정 값

CUDA - GPU 전역 설정 사용 (모두)
OpenGL 렌더링 GPU - GeForce GTX 1080 Ti
가상 현실 사전 렌더링 프레임 - 전역 설정 사용(1)
기본 재생 빈도 (BenQ ZOWIE XL LCD) - 사용 가능한 최고 값
다중 프레임 샘플링 AA(MFAA) - 끄기
삼중 버퍼링 - 끄기
수직 동기 - 끄기
쉐이더캐시 - 전역 설정 사용 (켜기)
스레드 최적화 - 켜기
앤티앨리어싱 - 모드 : 응용 프로그램 제어
앤티앨리어싱 - 설정 : 응용 프로그램 제어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 : 전역 설정 사용 (끄기)
앤티앨리어싱 - 감마 교정 : 끄기
앤티앨리어싱 - FXAA : 끄기
이방성 필터링 : 16x
전원 관리 모드 : 최고 성능 선호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 4
텍스처 필터링 - 삼선형 최적화 : 켜기
텍스처 필터링 - 음성 LOD바이어스 : 클램프
텍스처 필터링 - 이방성 샘플 최적화 : 끄기
텍스처 필터링 - 품질 : 고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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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 스팀 최적화 설정

(1) 스팀 시작 옵션 설정

스팀 - 라이브러리 - 배틀그라운드 (오른쪽 버튼) - 속성 - 일반 - 시작 옵션 설정

들어가는 명령어 값

-threads 8 -nojoy -high -heapsize 1572864 -maxMem=31744 -maxVram=10240 -USEALLAVAILABLECORES -malloc=system -refresh 240

각 명령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을 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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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ads 8 : 본인의 CPU 스레드 수를 입력
(스레드 확인 방법은 CPU-Z 또는 Ctrl + Alt + Del 작업관리자 ‘논리 프로세서’ 숫자 확인)
-nojoy : 조이스틱 패드를 로딩 하지 않음
-high : 배틀 그라운드의 프로세스를 최우선으로 할당하는 명령어
-heapsize 1572864 : 최소값의 램 할당량스팀에서는 자신의 메모리를 무조건 512MB로 가정합니다.
512MB보다 높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컴퓨터의 성능을 죽이고 있는 셈이죠.
이 때 자신의 메모리를 직접 설정해 게임에서 발휘하는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유용한 명령어 입니다.

But ! 3GB보다 높은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도
-heapsize 1572864를 사용하는 이유는 스팀에서 안정적이게 읽을 수 있는
메모리의 한도가 1.5GB이기 때문입니다.

-maxMem=15360 : 자신의 램 용량에서 1GB를 뺀 수치
8GB라면 1024 x 7= 716816GB라면 1024 x 15= 1536032GB라면 1024 x 31= 3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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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Vram=10240 : 자신의 VGA의 메모리 용량에서 1GB만큼 뺀 수치
(제가 쓰는 모델 MSI GF GTX1080 Ti 게이밍 X DDR5X 11G 트윈프로져6)
(본인의 그래픽 카드 램 확인 방법은 CPU-Z or 영상 참고)
ex) 1024(MB) x 10(GB) = 10240(MB)

-USEALLAVAILABLECORES : 사용가능한 코어를 모두 할당시키는 명령어

-malloc=system : 동적메모리 할당을 시스템에서 조정시스템이 알아서
동적 메모리 할당을 담당하라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해야만 다른 메모리 할당 명령어의 영역 설정에 오류가 있더라도
조정이 가능하니 필수 명령어라 할 수 있습니다.

-refresh 240 : 현재 사용 중인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을 입력 (ex: 144Hz 게이밍 모니터라면 -refresh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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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팀 오버레이 제거

간혹 배틀그라운드를 하다가 오른쪽 하단에 갑자기
메신저 창이 뜨면서 프레임 드랍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메시지 창이 뜨지 않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왼쪽 상단 (보기) - 설정 - 게임중 - 게임 내 Steam 오버레이 사용 (체크 해제)


Part 3 # 인게임 내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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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렌더링 옵션 끄기

옵션 - 환경설정 - 게임플레이 - 인벤토리 화면에서 캐릭터 렌더링 보기 - 끄기

Tab을 눌러 아이템을 파밍할 때 가끔 프레임 드랍 현상이 발생되서
GTX 1080Ti 모델을 사용하고 있지만 저 역시도 끄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수직동기화 끄기

옵션 - 환경설정 - 그래픽 - 수직동기화 해제

영상에서 좀 더 자세하게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글이 어려우시다면 영상을 보신다면 더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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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해서 모든 최적화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여러분이 이 작업을 통해서 배틀그라운드를 조금이나마 원활하게 돌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 편 강의는 입문편의 마지막 편으로

배틀그라운드에 들어가기 전 사전에 필요한 자료들을
어떻게 수집해서게임을 하면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까
마지막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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